일상/일상잡다반사

햄스터 기초상식_2 드워프햄스터이건 골든햄스터이건 이갈이 용품이 필요하다.

하토리즈 2021. 10. 20. 09:07

햄스터에게 이갈이 용품이 필요한 이유.


드워프햄스터건 골든 햄스터건 이갈이 용품이 필요하다. 왜냐하면 설치류이기 때문에 이가 평생 자라기 때문이다. 사료를 넣어주면 사료로 인해서 이가 갈린다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이갈이 용품을 따로 꼭 넣어주는게 좋다고 생각한다. 익스라고 하는 딱딱한 사료를 급여하는 경우에는 이갈이가 되어서 가능하지만 익스를 사료와 함께 급여하지 않을경우 이갈이에 필요한 딱딱한 물체가 부족할 수 있다. 이빨이 너무 길어져서 스스로 갈기조차 힘든 상황이 되면 식사 동물병원에 데려가 절치(이를 자르는것)해야한다. 햄스터는 겁이 많아 절치하는 행위 자체가 스트레스를 줄 수 있고, 저항이 심한경우 마취를 하고 보통 절치를 한다. 소동물의 경우 마취자체가 위험한 경우가 많으므로 절치할 상황을 만들어주기보다는 이갈이로 미리 예방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자.

건강한 햄스터의 이빨은 어떤색을 띄는가?

건강한 햄스터 이빨은 에나멜로 인해 누렇다. 이런경우 이빨이 더 튼튼한 것이니 걱정할 필요없다. 햄스터의 이빨이 너무 하얗다면 에나멜이나 상아질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병원에 방문해보자.

이갈이 부족으로 생긴 사례

1. 이갈이할 물체가 부족해서 코르크 매트, 쳇바퀴등 다른 물체로 이갈이를 시도하는 경우가 생기니(실제 이러한 사례로 게시글이 올라온적이 있다... 누군가가 햄스터 오픈카톡방에서 "햄스터가 사료를 먹으면서 이갈이가 되기 때문에 이갈이 용품이 필요없다."는 얘기를 듣고 안넣어줬더니 '코르크매트를 아이가 갉는다. 이갈이용품 넣어줘야하느냐?' 라는 분이 있으셨는데 이갈이 용품이 꼭 필요하니 넣어주라고 말씀드렸다. 햄스터는 이를 갈아야한다. 그냥 마음 편하게 이갈이 용품 꼭 넣어주자.


2. 이가 너무 길어져서 부정교합이 생기는 경우. 이가 너무 길게 구부러져서 자라 식사에 불편함을 유발하는경우.
너무 길게 자라 햄스터가 고통을 느껴 사료를 먹지 않는경우. 너무 길게 자란 이빨이 볼주머니를 찔러 염증등 합병증(구강내 출혈이 생기는 경우. 입천장이 이빨에 의해 뚫리거나 열상을 입는 경우에는 입과 비강을 연결하는 부분에 누공이 발생할 수 있다.)

자연주의 이갈이 용품은 얼마 안한다. 천원이면 자른 옥수수속대도 산다. 여기에 천육백원만 더 투자하면 사과나무 이갈이를 한움큼 살 수 있다. 이 사과나무가지로 진짜 한달 넘게 햄스터가 이를 갉는다... 세달이 지나도 다 못갉는다. 용돈 조금만 더 모으면되고, 내가 과자 한봉 덜 먹으면 된다. 이천육백원. 햄스터 키우는데 케이지에 비하면 그렇게 큰 돈이 아니지 않은가? 우리가 뭐라고 햄스터 마음을 알겠는가? 햄스터 마음은 햄스터가 제일 잘안다. 뭐든 갉는걸 좋아하는 햄스터이니 이갈이 용품을 꼭 넣어주자.

참조 : 햄퐁 (http://www.hampong.co.kr/shop/shopdetail.html?branduid=3520733&search=%25C0%25CD%25BD%25BA&sort=order&xcode=005&mcode=000&scode=&GfDT=a2p3VA%3D%3D)보통 이런식으로 생겼다. 익스라고 불리는 사료인데, 이갈이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하지만 자연주의가 요즘 대세인터라 익스보다는 사과나무나 연방, 건조수세미등을 이갈이 용품으로 구매하는게 좋다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다.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자연주의 이갈이 용품들

햄퐁 이미지 참조 http://www.hampong.co.kr/shop/shopbrand.html

연방( 蓮房 )

연방의 경우 구멍이 뽕뽕 뚫려있는 형태의 식물을 말린것인데. 이건 사실 연꽃의 씨앗이 담겨있던 연꽃의 꽃턱을 말린것이다. 저 구멍에는 사실 연꽃의 씨앗이 담겨있는데, 가끔 연꽃의 씨앗이 덜 제거된채로 오는 경우도 있는데 이경우 씨앗을 제거하고 햄스터에게 주도록하자. 햄스터가 연방에 큰 관심을 가지지 않는 경우도 있다. 그럴경우 행동 풍부화를 덤으로 이를 갉게하는 방법이 있는데, 연방의 구멍마다 작은 간식들(예를들어 해바라기씨 1알이나 작은 형태의 곡물, 사료를 넣어보자. 꺼내기 위해 열심히 갉으며 행동 풍부화가 된다. 그러나 해바라기씨는 지방이 가득해 살찌기 좋은 간식이므로 너무 많이 급여하지 않는다. 하루에 1-2알이면 충분하다.)

사과나무가지

사과나무가지의 경우 햄스터가 갉아도 되는 나무류중에 하나이다. 사과나무가지를 들고 햄스터에게 내밀면 본능적으로 갉는 아이들이 있는데(내 반려 햄스터의 경우 그렇다.) 그런식으로 교감을 쌓는것도 나쁘지 않다. 하지만 사과의 씨앗이나 포도씨앗같은 과일의 씨앗에는 햄스터에게 치명적인 톡성이 있는경우가 있으므로 급여하면 안된다. 또, 페놀 성분이 있는 소나무나 침염수같은 경우, 햄스터에게 치명적인 폐손상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안전하게 사과나무가지를 주는것이 좋다.

그외의 이갈이 용품으로 추천하는것들

건조 수세미(설거지할때 쓰는 수세미가 아니라 식물 수세미다!),민들레뿌리, 갈근,건조 옥수수속대등이다. 사탕수수도 급여하는 경우가 있는데 나는 개인적으로 설탕의 기본 원료가 되는 사탕수수에 분명 당이 있을텐데 급여해도 괜찮은가? 라는 생각이 들어서 급여하지 않는편이다. 이에 대한 전문적인 논문이나 해설이 없으나, 내 개인적인 생각이므로 각자의 판단에 맡긴다. 또, 드워프 햄스터의 경우 당뇨에 취약하다는 이야기가 있어 사탕수수 급여에는 사육자가 주의해야한다는 생각이 든다.